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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에티켓
국립청각장애교육지원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청각장애학생과 대화시 에티켓
- 보장구를 착용하여도 말소리를 모두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의사소통방법(수어, 구어, 필담)을 확인하고 소통합니다.
- 대화할 때 서로 얼굴을 보고 눈을 맞추고 이야기 합니다.
- 말을 걸때는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거나, 손동작을 하여 시각적 주의를 끌도록 합니다.
- 분명하고 적당한 속도로 발음하되, 말을 일부러 느리게 하거나 과장된 입모양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과 몸짓으로 표현합니다.
- 말하는 동안 얼굴을 돌리거나 손으로 입을 가리지 않습니다.
- 잘 알아듣지 못한 경우 다르게 표현해서 말하도록 합니다.
- 조명, 소음 등을 고려해서 대화 장소를 선택합니다.
- 청각장애학생이 말할 때 지지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 서로 얼굴을 바라보도록 U자형 배치 혹은 수업 시 교사의 입모양을 볼 수 있는 앞자리에 앉도록 합니다.
- 교사는 입을 가리거나 판서하면서 말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질문 시에는 청각장애학생을 직접 보고 이야기 하고 통역사 (수어/속기)를 통해 전달하지 않습니다.
- 청각장애학생의 뒤에 있는 학생이 발표할 경우 교사가 학생의 발언을 반복해서 들려줍니다.
- 교사는 시각적 보조자료(자막 삽입 동영상, 사진 자료, 도식 등)를 충분히 활용합니다.
- 교수 자료나 수업 중 듣기 자료는 미리 시각적(그림, 문자 등) 자료로 준비합니다.
- 중요 어휘 및 새로운 어휘는 수업 전 미리 공부하도록 하고, 수업 시 학생이 알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듣기 평가는 대본 및 수어통역을 지원하고 가창평가는 악기 연주등 학생에게 적절한 평가기준을 마련합니다.
- 체육수업 시 사전에 학생, 학부모와 논의하여 인공와우나 보청기 탈착법 숙지 등 보장구 관리에 유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