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HOME자료실대화에티켓

대화에티켓

국립청각장애교육지원센터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청각장애학생과 대화시 에티켓
보장구를 착용하여도 말소리를 모두 정확하게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의사소통방법(수어, 구어, 필담)을 확인하고 소통합니다.
대화할 때 서로 얼굴을 보고 눈을 맞추고 이야기 합니다.
말을 걸때는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거나, 손동작을 하여 시각적 주의를 끌도록 합니다.
분명하고 적당한 속도로 발음하되, 말을 일부러 느리게 하거나 과장된 입모양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과 몸짓으로 표현합니다.
말하는 동안 얼굴을 돌리거나 손으로 입을 가리지 않습니다.
잘 알아듣지 못한 경우 다르게 표현해서 말하도록 합니다.
조명, 소음 등을 고려해서 대화 장소를 선택합니다.
청각장애학생이 말할 때 지지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줍니다.

청각장애학생과 수업할 때는?

서로 얼굴을 바라보도록 U자형 배치 혹은 수업 시 교사의 입모양을 볼 수 있는 앞자리에 앉도록 합니다.
교사는 입을 가리거나 판서하면서 말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질문 시에는 청각장애학생을 직접 보고 이야기 하고 통역사 (수어/속기)를 통해 전달하지 않습니다.
청각장애학생의 뒤에 있는 학생이 발표할 경우 교사가 학생의 발언을 반복해서 들려줍니다.
교사는 시각적 보조자료(자막 삽입 동영상, 사진 자료, 도식 등)를 충분히 활용합니다.
교수 자료나 수업 중 듣기 자료는 미리 시각적(그림, 문자 등) 자료로 준비합니다.
중요 어휘 및 새로운 어휘는 수업 전 미리 공부하도록 하고, 수업 시 학생이 알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듣기 평가는 대본 및 수어통역을 지원하고 가창평가는 악기 연주등 학생에게 적절한 평가기준을 마련합니다.
체육수업 시 사전에 학생, 학부모와 논의하여 인공와우나 보청기 탈착법 숙지 등 보장구 관리에 유의합니다.